한국형 AI 거버넌스 글로벌 확산 플랜
K-Governance
K-Governance
해녀처럼, Openhash는 개인과 조직(= 경제활동단위)의 활동 중에서 값진 데이터만 수집하여, 망태에 담습니다. 물론, 그 망태는 오직 자신만 열어볼 수 있습니다.
제주 AI 교육도시의 목표는 참여하는 국가 및 기업이 제각기 자국의 정부와 산업을 AI 기반으로 자동화할 역량을 확보하고, 각국에 AI 신도시를 건설하며, 이들 도시들 간의 글로벌 분업 체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그 핵심 기술은 AI와 Openhash입니다.
Stage 0: 제주 AI 교육도시 핵심팀 구성 및 Openhash 시연 준비
Stage 1: 제주 AI 교육도시 글로벌 세미나 및 기술 시연 계획서
Stage 2: EGCT: 글로벌 표준 AI 정부 아키텍처 수립
Stage 3: 제주 AI 교육도시 기술검증 프로젝트 EGCT 발행 계획서
Stage 4: 제주 AI 교육도시 파일럿 프로젝트 EGCT 발행 계획서
목차 Table of Contents
K-Governance는 한국의 선진적인 정부, 의료, 교육 등 제반 인프라를 AI로 전환하여, 제주 AI 교육도시에서 그 성능을 실증한 뒤, 각국이 건설할 AI 신도시로 확산합니다. 일의 순서는;
한국의 입법 사법 행정 등 정부 인프라와, 교육 의료 금융 교통 등 사회 인프라를 "AI & Openhash 기반 무인 자동화 시스템"로 재조(restructuring)하여, 제주 AI 교육도시에서 실증합니다.
도시 건설과 운영에 참여한 100여 개 국가 등이 자국 내에 제주 AI 교육도시를 벤치마킹한 AI 신도시를 건설합니다.
각국의 AI 신도시를 물리적, 체계적으로 연결한 글로벌 분업 네트워크를 구성합니다.
네트워크를 운영할 국제 기구를 설립합니다.
제주 AI 교육도시는 전 세계 100여 국가가 공동으로 설계하고, 건설하며, 운영하도록 설계된 글로벌 AI 협력 프로젝트입니다. 이는 단순한 기술 수출을 넘어서, 선진국가들과 저개발국가들 간의 글로벌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고, 첨단 AI 기술과 Openhash Blockchain 기술의 민주화를 실현할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개발한 Openhash 기술과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국의 정부 기능과 사회 인프라를 혁신하고, 그 경험과 성과를 세계와 공유할 것입니다.
이 사이트는 입법 사법 행정 등 제주 AI 교육도시에 적용될 전자동 정부 시스템(K-Governance)의 기술적 상세와 의료 금융 교통 등 사회 인프라의 AI 전환 방법을 기술합니다.
K-Governance 프로젝트는 2035년까지 100개국 15억 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우리는 팀 주피터입니다.
제주 AI 교육도시는 1,205개 세세분류 각각에 대응하는 기업을 설립하며, 도시 건설에 참여할 국가와 기업들은 하나 이상의 산업 분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가령, 한국은 교육 산업과 대형 LLM 개발에 집중하고, 일본은 기계 및 장치 산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각국은;
1200여 산업 부문 중 일부에 선택적으로 집중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합니다.
도시 내 모든 기업은 제각기 담당하는 산업 부문의 표준 업무 프로세스를 AI 기반으로 재조(restructuring)합니다. 달리, 임직원 각각은 일상과 업무를 AI와 협업합니다.
도시 건설 자금을 조달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참여국가들과 기업들이 제각기 자신이 추구하는 산업 부문 및 해당 기업의 설립 자금을 출자하는 것입니다.
참여 국가와 참여 기업은 도시 건설의 참여 및 투자 영역이 다릅니다.
A. 참여 국가
주요하게 입법 사법 행정 및 공기업 자동화에 참여합니다.
입법부 (Legislative Branch)
국회: 법률 제정, 예산 심의, 정부 감시 기능을 담당
국회의장, 국회의원들로 구성
행정부 (Executive Branch)
대통령: 국가원수이자 행정부 수반
국무총리: 행정부 실질적 책임자
각 부처: 기획재정부,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외교부, 통일부, 법무부, 국방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등
청와대(대통령실), 국무조정실 등 대통령 직속기관
사법부 (Judicial Branch)
대법원: 최고법원
고등법원, 지방법원, 행정법원, 특허법원 등 각급 법원
헌법재판소: 헌법 해석과 위헌법률 심판
검찰청: 수사와 기소 담당
독립기관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국가인권위원회
감사원
국정원
공정거래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지방정부
광역자치단체: 시·도
기초자치단체: 시·군·구
각각 의회와 집행부 보유
한국의 주요 공기업 목록을 분야별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공기업 - 에너지·전력 분야
한국전력공사(KEPCO)
한국수력원자력(KHNP)
한국남동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한국석유공사(KNOC)
한국가스공사(KOGAS)
한국지역난방공사
공기업 - 교통·물류 분야
한국철도공사(코레일)
한국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도로공사
부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여수광양항만공사
울산항만공사
대한항공(국가 지분 참여)
공기업 - 금융 분야
한국산업은행(KDB)
한국수출입은행
한국개발금융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공기업 - 통신·방송 분야
한국전력기술
KT(민영화되었으나 정부지분 보유)
한국방송공사(KBS)
토지·주택 분야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농어촌공사
기타 공공서비스
한국조폐공사
대한석탄공사
한국마사회
한국관광공사
한국무역보험공사(K-sure)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
한국예금보험공사
B. 참여 기업
주요하게 산업 부문별 자동화에 참여합니다. 가령, 2025년 한국표준산업분류 기준, 대분류는 21개, 중분류는 77개, 소분류는 234개, 세분류는 501개, 세세분류는 1,205개입니다.
대분류: 21개 (예: A, B, C 등)
중분류: 77개 (대분류 내 세분류)
소분류: 234개 (중분류 내 세분류)
세분류: 501개 (소분류 내 세분류)
세세분류: 1,205개 (세분류 내 세분류)
참고:
한국표준산업분류는 통계청에서 발표하며, 경제 활동을 분류하는 기준입니다.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 세세분류 순으로 분류 체계가 구성됩니다.
각 분류 단계는 더욱 구체적인 산업 활동을 나타냅니다.
세세분류는 가장 상세한 수준의 산업 분류입니다.
제주 AI 교육 도시의 특징은 정부 인프라와 사회 인프라를 AI와 Openhash 기술로 재조(restructuring, 再造山河)합니다.
교육도시는 도시 건설에 참여할 100여 국가 출신의 연구원들과 시민들, 그리고 학생들이 공유할 물리적 공간입니다.
수십 개 언어를 포용할 수 있는 정부 및 사회 시스템은 무인화, 자동화된 AI 시스템 뿐입니다. 생각해보십시오. 법원, 도청, 시청, 읍면동사무소에 100여 언어 통역자를 배치할 방법이 있나요?
AI 체제는 또한 정부 서비스, 의료 교육 등 사회 간접 비용을 현저히 낮춤으로써, 결과적으로 상품 가격을 낮추며, 글로벌 시장에서 상품 경쟁력을 높입니다.
AI 체제를 도입하지 않은 국가나 도시는 글로벌 시장에서 도태될 것입니다. 교육도시는 AI 체제의 모델하우스입니다.
제주 AI 교육도시는 문자 그대로, 유치원부터 박사 과정까지 새로운 교육 체계를 제시합니다.
학습자 1인당 전담 AI 교수 1명이 유치원부터 박사 과정까지 그 혹은 그녀와 함께합니다.
과목별로 Fine-tuning된 AI 교수들이 하루 24시간, 연중 무휴로 평생동안 학습을 돕습니다.
AI 기반 교육 인프라는 각국에 최고의 교육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각국은 교육도시 내의 각종 산업 부문에 참여하는 한 편, 교육도시의 AI 교육 인프라를 활용하여, 자국 내에 AI 신도시를 건설할 인재를 양성할 수 있습니다.
1. BRI·BRICS의 "공동 발전" 철학과 한국 디지털 정부의 일치
중국이 주도하는 BRI(일대일로 , 一帶一路)와 BRICS가 추구하는 핵심 가치는 "포용적 성장"과 "디지털 인프라 공유"입니다. 한국의 AI 기반 디지털 정부 모델은 신속한 행정, 투명한 시스템, 포용적 서비스를 특징으로 하며, 이는 BRI·BRICS가 추구하는 "공동부유"(共同富裕)와 완전히 부합합니다.
특히, 개발도상국의 "스마트 시티"와 "전자정부" 구축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한국의 Openhash 블록체인 및 AI·빅데이터 기반 솔루션은 BRI의 디지털 실크로드 전략과 결합해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2. "공정한 기술 혁신"에 대한 글로벌 요구 충족
"오징어 게임"이 상징하듯, 세계는 이제 "불평등 해소"와 "공정한 시스템"을 요구합니다. 한국의 디지털 정부는 AI가 편견 없이 민원을 처리하고, 모든 국민이 동등한 서비스를 누리는 실증 사례입니다.
이는 BRICS 국가들이 주창하는 "공정한 글로벌 기술 거버넌스"와 맞닿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동남아 등에서 한국형 AI 행정 시스템을 도입할 경우, 부정부패 감소와 행정 민주화에 기여하며 BRI의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를 더욱 빨리 실현할 수 있습니다.
3. K-콘텐츠의 소프트파워와 낮아진 기술 수출 문턱
BTS·오징어 게임 등 한국 문화의 글로벌 영향력은 "한국 기술 = 혁신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기술"이라는 인식을 불러왔습니다.
중국의 BRI가 인프라 투자로 접근한다면, 한국은 "문화+AI 거버넌스" 패키지로 진출합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정부 K-Governance"에 한국형 AI 행정 시스템과 K-콘텐츠의 스토리텔링을 결합해 신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공동 번영의 정서적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중국의 하드웨어 파워와 한국의 소프트웨어 파워는 글로벌 공동 부유(共同富裕)를 이끌 이상적인 조합이며, 한국의 디지털 입법 사법 행정 시스템은 그 백미(白眉)입니다.
4. 성공 가능성의 핵심: BRI·BRICS 국가들과의 협력
한국의 AI 전자정부 모델은 이미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며, BRI 참여국(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및 BRICS 확대 멤버(사우디, UAE 등)의 디지털 전환 수요와 정확히 부합합니다.
만약 중국·한국이 "공동부유" 가치 아래 디지털 거버넌스 표준을 공동으로 제안한다면, G7 중심의 기존 기술 패권에 상응하는 새로운 글로벌 AI 거버넌스 연대를 형성할 수 있으며, 이는 동서 간의 경쟁을 통한 상호 발전이라는 인류의 보편적 경험에 부합합니다.
"한국의 디지털 AI 정부 플랜과 BRI·BRICS의 공동 번영 가치가 결합하면, 단순한 기술 수출을 넘어 글로벌 차원의 시스템 혁명을 이끌 수 있습니다."
K-콘텐츠로 신뢰 형성 → AI 전자정부 솔루션으로 실질적 문제 해결 → BRI·BRICS 네트워크를 통해 확장하는 전략이 성공한다면, 한국은 "포용적 디지털 문명"의 새로운 리더로 부상할 것입니다.
거대한 중국과 첨단의 일본도 부러워하는 K-Culture는 한국의 K-Governance를 세계로 확산시킬 힘의 원천입니다.
기술은 국경을 모르고, 꿈은 한계를 모르며, 인류의 지혜는 모든 장벽을 뛰어넘습니다.
목표: 한국이 보유한 전자정부 시스템(K-Governance)을 AI 기술로 업그레이드하여, BRI 및 BRICS 130여 국가에 보급
핵심 기술:
팀 주피터가 개발한 Openhash 및 100여 종의 핵심 기술
DeepSeek R1, Qwen3, Ollama 등 오픈소스 LLM을 Fine-tuning한 AI Agent
비전: "AI로 구현하는 한국형 디지털 거버넌스(K-Governance)의 글로벌 확산을 통한 각국의 전자정부 혹은 입법 사법 행정 체계 혁신"
참여 국가 및 기업들이 공동 출자하여, DeepSeek R1 및 Qwen3에 준하는 LLM을 개발하고, 참여 국가 및 기업이 해당 기술을 공유하며, 각국과 기업들이 별도의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각기 Closed-source 개발과 상용화를 추진합니다.
LLM 기술의 양대 축인 미국과 중국에 이어 제 3의 축을 구축합니다. 미국은 기술 패권 지향적이며, 중국은 지정학적 변동성이 크므로, 제 3의 축은 이 두 문제를 극복할 방안입니다,
각국과 기업들이 공동으로 새로운 LLM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개뱔 역량을 축적하고, 100여개 국가와 1,000여 기업들이 크고 작은 다수의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공동으로 개발한 Open source LLM을 기반으로, 각기 독립적인 상용 버전 개발과 출시를 진행합니다.
한국의 디지털 거버넌스 우위
세계 1위 전자정부 순위 (UN 2022)
99.9% 인터넷 보급률과 초고속 네트워크 인프라
정부24, 민원24 등 통합 행정 서비스 플랫폼
대법원 전자소송 시스템 등 디지털 사법 인프라
주민등록, 부동산 등기 등 완전 디지털화된 공공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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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도상국의 과제
행정 인프라 한계
수작업 중심의 비효율적 업무 처리
서류 기반 민원 처리로 인한 긴 대기시간
부패 및 투명성 부족 문제
지역 간 서비스 격차 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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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법 시스템 취약성
종이 문서 기반 소송 절차
법원 접근성 부족 (특히 농촌 지역)
긴 재판 기간과 높은 비용
법적 정보에 대한 제한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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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전환 역량 부족
정부 IT 인프라 부족
전문 인력 및 예산 제약
기존 시스템과의 호환성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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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 목표 (1-2년)
한국형 AI 전자정부 및 전자소송 시스템을 특정 국가에 시범 도입
AI 기반 기초 행정 서비스 (민원, 허가, 신고) 시스템 구축
현지 공무원 및 법조인 대상 교육 프로그램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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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 목표 (3-5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 등 동남아 5개국 확산
입법, 사법, 행정 전 영역 AI 거버넌스 솔루션 완성
지역별 맞춤형 AI 모델 개발 및 배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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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 목표 (5-10년)
아프리카, 남미 등 전 세계 개발도상국 확산
한국형 디지털 거버넌스(K-Governance)의 글로벌 표준화
AI 기반 국가 운영 시스템의 완전한 현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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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전자소송 플랫폼
지능형 소장 작성: AI가 사건 내용을 분석하여 법적 근거와 함께 소장 자동 생성
판례 분석 및 인용: 현지 법체계에 맞는 판례 검색 및 법적 논리 구성
자동 송달 시스템: 당사자에게 AI 기반 자동 알림 및 문서 전달
지능형 일정 관리: 법원 일정과 변호사 일정을 고려한 최적 기일 조정
🎯 더욱 상세한 내용은 AI 사법 시스템 상세 구현 계획서를 참고하십시오.
AI 법무 상담 시스템
24시간 법률 상담 및 권리 안내
소송 절차 및 필요 서류 안내
변호사 연결 및 법률 구조 안내
다국어 지원 (크메르어, 영어, 베트남어 등)
🎯 더욱 상세한 내용은 AI 법무 상담 시스템 상세 기술서를 참고하십시오.
AI 통합 민원 처리 플랫폼
음성 인식을 통한 민원 접수 (현지 방언 지원)
AI 챗봇을 통한 24시간 민원 상담
필요 서류 자동 안내 및 양식 생성
처리 기간 예측 및 실시간 진행 상황 알림
🎯 더욱 상세한 내용은 AI 행정 시스템 상세 설계서를 참고하십시오.
AI 인허가 시스템
건축도면 AI 분석 및 법규 준수 여부 자동 검토
환경 영향 평가 자동 분석
사업자 정보 진위 확인 및 중복 검사
🎯 더욱 상세한 내용은 AI 기반 인허가 시스템 상세 설계서를 참고하십시오.
AI 법안 분석 플랫폼
정책 목표 기반 법안 초안 자동 생성
기존 법령과의 충돌 분석 및 개정안 제안
타국 입법 사례 분석 및 벤치마킹 자료 제공
🎯 더욱 상세한 내용은 AI 입법 지원 시스템 상세 설계서를 참고하십시오.
예시 - 폴란드 도입 계획
1단계: 기반 구축 (6개월)
데이터센터 구축
폴란드 공무원 50명 한국 연수
폴란드 법률 용어 10만개 구축
폴란드어-영어 번역 모델 Fine-tuning
🎯 더욱 상세한 내용은 폴란드 맞춤형 AI 거버넌스 시스템 도입 계획서를 참고하십시오.
2단계: 시범 운영 (12개월)
바르샤바 시민법원 1개소 AI 전자소송 시스템 도입
바르샤바 시청 민원 처리 AI 시스템 구축
월 1,000건 민원 AI 처리 목표
🎯 더욱 상세한 내용은 바르샤바 AI 거버넌스 시스템 시범 운영 계획를 참고하십시오.
3단계: 전국 확산 (18개월)
전국 25개 주 순차 도입
농촌 지역 모바일 기반 간소 버전 제공
100% 폴란드어 지원 완성
🎯 더욱 상세한 내용은 폴란드 AI 거버넌스 시스템 전국 확산 계획를 참고하십시오.
유럽 확산 계획
2026년: 프랑스 파리 시범 도입
2027년: 독일 베를린, 뮌헨 확산
2028년: 유럽 국가 완전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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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소스 LLM 활용 전략
DeepSeek R1 활용
뛰어난 추론 능력으로 복잡한 법적 논리 구성
한국어 성능 우수하여 한국 법체계 학습에 적합
법적 판단 및 추론이 필요한 사법 시스템에 활용
🎯 더욱 상세한 내용은 DeepSeek R1 기반 AI 입법 지원 시스템 기술 구현 방안를 참고하십시오.
Qwen3 활용
뛰어난 다국어 지원 능력
동남아 지역 언어에 대한 기본 이해 보유
다국어 번역 및 통역 서비스에 활용
🎯 더욱 상세한 내용은 Qwen3 기반 다국어 입법 지원 시스템 기술 구현 방안를 참고하십시오.
Ollama 활용
로컬 환경에서 경량화 실행 가능
인터넷 연결 없이도 기본 기능 제공
오프라인 환경에서의 기본 서비스 제공
🎯 더욱 상세한 내용은 Ollama 기반 오프라인 입법 지원 시스템 기술 구현 방안를 참고하십시오.
시스템 아키텍처
글로벌 관리 센터 (한국): 모델 개발 및 업데이트, 글로벌 모니터링
지역 데이터 센터: 각국별 데이터 센터 구축
지방 서비스 노드: 법원, 시청, 군청, 면사무소 시스템
🎯 더욱 상세한 내용은 한국형 AI 거버넌스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서를 참고하십시오.
수혜국 관점
행정 효율성 혁신
민원 처리 시간: 평균 80% 단축 (15일 → 3일)
공무원 업무 생산성: 50% 향상
행정 비용: 30% 절감
서류 오류율: 85% 감소 (30%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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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법 접근성 개선
변호사 없이도 기본적인 법적 권리 행사 가능
농촌 지역 주민들의 법원 접근성 획기적 개선
소송 비용 대폭 절감 (평균 70% 감소)
재판 기간 단축 (평균 6개월 → 2개월)
🎯 더욱 상세한 내용은 AI 기반 사법 접근성 개선 종합 분석를 참고하십시오.
한국 관점
경제적 이익
시스템 수출 수익: 연간 5,000억원 규모 예상
기술 라이선스 및 유지보수: 연간 2,000억원
10년 누적 수익: 약 24조원
투자 수익률 (ROI): 약 860%
🎯 더욱 상세한 내용은 한국 관점의 경제적 이익 및 투자 수익성 분석를 참고하십시오.
전략적 가치
한국형 거버넌스 모델의 글로벌 표준화
디지털 정부 분야에서의 한국 리더십 확립
AI 기술의 실전 적용 경험 축적
🎯 더욱 상세한 내용은 AI 기반 한국형 거버넌스 시스템의 전략적 가치 분석를 참고하십시오.
총 투자 규모
10년 총 투자액: 2조 5,000억원
분야별 투자 배분
기술 개발 (40%): 1조원
AI 모델 개발: 4,000억원
소프트웨어 개발: 3,000억원
시스템 통합: 2,000억원
기술 연구: 1,000억원
인프라 구축 (30%): 7,500억원
데이터센터 구축: 4,000억원
네트워크 인프라: 2,000억원
보안 인프라: 1,500억원
인력 및 교육 (20%): 5,000억원
한국 인력: 2,500억원
현지 인력: 1,500억원
교육 프로그램: 1,000억원
마케팅 및 사업 개발 (10%): 2,500억원
수익 예상 (연도별)
2026년: 300억원 (캄보디아)
2028년: 2,000억원 (5개국)
2030년: 7,000억원 (12개국)
2035년: 6조원 (60개국)
기술적 위험
위험: 현지어 AI 모델의 정확도 부족
대응: 현지 전문가와의 긴밀한 협력, 점진적 권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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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적 위험
위험: 정권 교체 시 프로젝트 중단 가능성
대응: 다당파적 합의, 국제기구와의 협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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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위험
위험: 수혜국 경제 위기로 인한 예산 부족
대응: 국제개발은행과의 협력, 단계적 투자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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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위험
위험: 공무원들의 AI 기술 거부감
대응: 점진적 도입, 충분한 교육 제공, 성공 사례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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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 성공 요인
현지화 완성도: 언어적, 법체계적, 업무 프로세스 현지화
기술적 우수성: 성능 최적화, 안정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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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적 성공 요인
현지 파트너십: 정부, 민간, 국제기구와의 협력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다층적 수익 구조, 현지 가치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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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성공 요인
선제적 시장 진입: 퍼스트 무버 어드밴티지, 생태계 구축
지속적 혁신: 기술 리더십 유지, 고객 중심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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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5년 목표 성과
서비스 제공 국가: 60개국
서비스 이용 인구: 15억명
연간 처리 민원: 10억건
평균 민원 처리 시간: 1시간 이내
시민 만족도: 95% 이상
행정 비용 절감: 연간 1,000억 달러
한국 수출 수익: 연간 6조원
창출 일자리: 한국 내 10만개, 해외 50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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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극적 목표
AI 기반 글로벌 거버넌스 생태계 구축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SDGs) 달성 기여
차세대 국가 운영 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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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조직 구성: 정부, 학계, 산업계 전문가 100명 규모 태스크포스 구성
예산 확보: 정부 예산 2,000억원 및 민간 투자 500억원 확보
국제 협력: 캄보디아 정부와 MOU 체결 및 UN, 세계은행과 협력 협정
기술 개발 착수: DeepSeek R1 크메르어 Fine-tuning 프로젝트 시작
인력 양성: 현지 공무원 50명 한국 연수 프로그램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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