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은 (1) 현재의 수요를 충족하고, (2) 미래의 소유권을 분배하는 공간입니다.
삶은 의식주 등 생명의 근원적 욕구와 사회적 욕망을 충족하는 과정이며, 그 수단은 화폐와 상품입니다. 시장은 화폐와 상품의 교환을 통해, (1) 상품으로 현재의 수요를 채우고, (2) 화폐로 미래의 상품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습니다.
화폐는 아직 실현되지 않은 상품들에 대한 소유권입니다. 비유하자면, 일련의 탐험가들이 보물 탐사를 떠나기 전에, 각자가 갖게될 몫을 미리 결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1) 탐사 출발 시점에 보물은 아직 실현되지 않은 상품이며, (2) 화폐는 앞으로 찾게될 보물을 누가 얼마나 가질 지에 대한 합의입니다.
이상적인 시장은 시장 그 자체가 아니라, 시장의 참여자들(구매자와 판매자)에 의해 결정됩니다. 즉, 모든 시장 참여자들이;
시장의 모든 상품에 대한 모든 정보를 가지고,
모든 정보를 실시간으로 처리하여 최적의 판매 또는 구매 방안을 도출할 지능을 가지며,
무엇보다 자신이 수요 또는 생산할 재화와 서비스의 양과 시기를 결정할 능력이 있을 때, 이상적인 시장이 구현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셋 모두 불가능합니다. (1) 세계 전역에서 판매되는 수백 억 개의 상품에 대한 모든 정보를 획득할 수도 없고, (2) 획득한다 해도 그 정보를 처리할 지적 능력이 없으며, (3) 주먹구구식으로 각자가 소비 또는 생산할 상품의 종류와 양, 시점을 결정할 뿐입니다.
FIIL Market은 구매자 및 판매자의 의사 결정을 시스템으로 대체하는 방법으로 전술한 세 가지 제약을 극복하며, 현재의 불완전 시장을 완전 시장으로 전환할 기술적 방안과 Code입니다.
2024년 현재, 시장을 대세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겨간 상태이며, 온라인 시장은 지리나 국경의 제약이 없습니다. 온라인 시장을 주도하는 업체는 미국의 Amazon, eBay 등과 중국의 Temu, Shein, Pinduoduo, Alibaba 등이며, 중국 기업들이 세계 시장에서 미국 기업들을 빠르게 밀어낼 것입니다. 그 이유는;
미국 내에서 미국 온라인 업체들 간의 경쟁보다, 중국 내에서 중국 업체들 간의 경쟁이 훨씬 치열합니다. 경쟁이 심할수록, 보다 우수한 시스템이 등장하므로, 중국 내 경쟁에서 승리한 중국 업체들이 미국 내 승리 업체들보다 경쟁력이 높을 것입니다.
미국은 금융 자본주의 단계의 국가이며, 제조 기반이 없습니다. 미국의 Amazon은 타국인 중국의 제품을 구매하여, 세계 전역에 판매하는 반면, 중국 Temu는 자국 상품을 판매는 이점이 있습니다.
미국의 온라인 업체들이 미국 자본을 중국에 투자하는 방법으로 중국의 토종 Online 기업들과 경쟁할 수도 있지만, 해당 기업이 창출하는 사회적 부와 가치는 중국에 귀속되며, 또한, 그 수익을 미국으로 재차 반출하는데 한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미국 기업이 중국에 설립한 합자 또는 합작 기업은 또 하나의 중국 기업입니다.
반대로, 중국 기업이 미국에 설립한 온라인 몰은 사실상 중국 기업입니다. 가령, 중국 Pinduoduo가 미국에 설립한 온라인 쇼핑몰인 Temu는 판매자 대부분이 중국 제조업체이므로, Temu가 창출하는 가치는 중국 제조업체들의 임직원과 주주에 귀속됩니다.
FIIL Market은 완전 시장 시스템을 코딩하는 첫 단계로 Temu를 벤치마킹합니다.
Temu는 Alibaba의 Aliexpress에 비해 신생 업체이지만, 후발주자로서의 이점으로, Aliexpresss의 단점에 대응하고 있습니다[참고].
특히, 짧은 시간 내에 구축한 글로벌 물류 시스템은 대단히 인상적이며, 대부분의 상품을 무료 반품할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완전 경쟁 시장은 오직 시장 만이 의사 결정 주체이며, 오늘날 모든 국가의 체제는 불완전한 경쟁 시장이며, 불완전한 시장 경제이고, 불완전한 자본주의 체제입니다. 가령, 변호사 협회가 법학대학원의 입학 정원을 정하는 과정에 개입하거나, 의사 협회가 공공 의대 설립을 반대하는 것은 자유주의 시장 경제 체제의 기본 원칙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특히, 평생 고용을 보장하는 공무원 제도는 경쟁과 도태가 핵심인 자유 시장주의 원칙에 반합니다.
완전 시장 프로젝트는 다국적 다민족 시민으로 구성된 가상의 신도시를 상정하여, 모든 산업 모든 업종이 완전 경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코딩합니다. 이를테면, 모든 자격증 제도는 상대 평가로 그 정원의 제약이 없으며, 공무원 체계는 AI 시스템으로 대체합니다.
본 프로젝트의 핵심 아이디어는 완전 시장이며, "사람의 두뇌"를 보완할 시스템입니다.
중간 상인 또는 상품 판매자는 상품 생산자의 판매력(Marketing)을 보완합니다. 시스템은 판매자의 사회적 역할을 대체하며, 생산자에게 판매 능력을 제공합니다.
생산자는 언제 무엇을 얼마나 생산해야 할 지를 결정하지만, 대개 부정확합니다. 시스템은 개별 생산자가 무엇을 얼마나 어떻게 생산할 지 결정하는 과정에 참여합니다.
구매자는 언제 어떤 상품을 얼마나 구매할 지 결정하지만, 대개 부정확합니다. 시스템은 구매자의 제반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합니다.
기존 시장 메커니즘은 사적 소유와 사적 소비에 기초합니다. 가령, 집집마다 펜치와 드라이버, 망치 등 각종 공구가 있지만, 그 사용 빈도는 일년에 한 두번입니다.
사적으로 소유하는 재화와 서비스의 이용률은 매우 낮습니다. 가령, 자가용 차량이나 세탁기의 일일 평균 사용 시간은 1.5시간에 불과합니다. 나머지 22.5시간은 주차장에 있습니다.
24시간 사용하는 재화도 그 수용력 대비 이용률은 매우 낮습니다. 가령, 집집마다 있는 냉장고에 음식이 가득차 있어도, 그 중 절반은 결국 버립니다.
시민들이 소비하는 음식의 절반은 잉여 칼로리이며, 과체중을 유발할 뿐입니다. 미국 성인의 66%, 어린이의 29%가 비만입니다.
소비자가 구매하는 제반 상품의 이용률은 50% 미만이며, 사놓고 한 번도 사용하지 않다가 버리는 물건도 적지 않습니다. 또한, 과식이나 폭식, 잦은 음주, 흡연처럼 불필요한 소비도 적지 않습니다.
시민들에게 가장 합리적인 소비 방식은 놀랍게도 "의식주와 관련된 일체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고급 호텔입니다. 완전 시장의 목표는 모든 시민에게 최고급 호텔에 거주하는 것과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불필요한 소비를 사전에 걸러냅니다.
시스템은 모든 생산자의 판매자로 역할합니다. 가령, 특정한 디자인의 남자 추카 부츠의 생산자를 상정합시다.
생산자는 자신이 생각하는 부츠 디자인을 시스템에 제시합니다.
시스템은 해당 디자인을 참고하여, 비슷한 디자인의 추카 부츠를 시장에서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 그 가격대는 ₩25,000~₩200,000원입니다.
시스템은 해당 부츠의 적정 가격(₩25,000원)을 제시합니다.
생산자는 해당 가격으로 상품을 생산 및 판매할 수 있을 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만약, 적절치 않다면, 생산을 보류합니다.
시스템은 시장을 관찰하여, 업데이트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합니다. 가령, 시장에서 해당 부츠 디자인의 가격대가 ₩55,000~₩200,000으로 바뀌었다면, 그 사실을 해당 생산자에게 전달합니다.
생산자는 새로운 가격 정보를 기반으로 생산 여부를 재차 판단합니다.
생산자는 서비스 업종도 포함합니다. 가령, 제주도에서 고기 국수를 판매하려는 예비 창업자를 상정합시다.
창업자는 자신이 판매하려는 국수의 가격, 가게의 입지와 임대료, 피고용인의 수와 급여, 인테리어 비용 등을 시스템에 제시합니다.
시스템은 제주도에서 판매하는 고기 국수의 가격대와 소비자 평가 등을 분석합니다.
또한, 가게 입지의 유동 인구와 주변 상권 등을 분석합니다.
시스템은 창업자의 국수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가 평균치라 가정하여, 가격대별 매출과 비용, 예상 순익을 계산하여, 창업자에게 제시합니다. 가령, 판매 가격이 ₩7,000원일 때, 월 매출은 ₩2천만 원, 순익은 월 ₩4백만원, 가격이 ₩8,000원일 때, 월 매출은 ₩1.2천만원, 순익은 월 ₩3.5백만원 등입니다.
또한, 시스템은 창업자의 국수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가 평균보다 높거나 낮을 때, 각각의 경우가 매출과 손익에 미칠 영향을 계량적으로 제시합니다. 가령, 평점이 4.5/5 이상일 경우와 3.5/5 이하일 경우 각각의 예상되는 매출과 순익의 변화입니다.
그러므로, 시스템은 생산자의 상품 판매를 대행하는 중간 상인의 역할과 기업 경영을 보조하는 전문 경영인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구매자는 상품을 구매하고 소유하며, 소비자는 구매한 상품을 소비합니다. 통상, 구매자가 곧 소비자입니다. 그러나, FIIL Market은 이 둘을 분리하여, 시스템이 모든 소비자의 구매자로 역할합니다.
시스템이 소비자의 의사 결정 과정에 개입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비자가 시장에서 특정 상품을 선택하면, 시스템은 해당 상품이 해당 소비자에게 실제로 필요한 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가령, 수영장에서 수영하면서 음악을 듣기위해 방수가 되는 "골전도 이어폰"을 구매하려는 소비자가 특정 상품을 선택하면, 시스템은 해당 이어폰이 수영장에서 방수가 되는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또한, 시스템은 해당 이어폰이 해당 소비자에게 필요한 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만약, 해당 소비자가 수영을 한 적도 없다고, 할 줄도 모른다면, 필요하지 않은 물건입니다.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시스템은 해당 상품이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여타 상품보다 가성비가 좋은 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만약, 디자인과 성능이 비슷하면서도 가격이 절반인 상품이 있거나, 혹은 이미 시스템이 보유한 자산 중에 그러한 기기가 있다면, 시스템은 그 상품이나 보유 자산을 추천합니다.
시스템은 후보 상품들의 주요 특징을 비교한 표를 작성합니다. 가령, 배터리 용량, 음악 파일 저장 용량, 가격, 디자인, 사용자 평가 등입니다. 그러므로, 시장에서 판매되는 모든 상품은 사전에 규정된 양식에 따라 제반 정보를 기입해야 합니다.
소비자가 구매할 상품을 최종 결정하면, 시스템은 소비자를 대신하여 해당 상품을 구매하고, 해당 소비자에게 임대(Rent)합니다. 월 임대료는 해당 상품의 사용 연한과 구입가를 기초로 계산되고, 매월 부과됩니다.
소비자가 일시적으로 또는 장기적으로 특정 상품을 더이상 사용하지 않게 되면, 시스템은 해당 상품을 회수하여, 정비한 후, 새로운 소비자에게 새로운 렌탈 가격으로 임대합니다.
이상의 시스템은 시민들의 평균적인 소비 비용을 절반 이하로 줄일 수 있습니다.
이상의 설계안을 참조하여, 작성한 코드 각각을 설명합니다. 실제 코드를 동작해 보려면, 여기 GitLab Repository를 클릭하십시오.